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

[인테리어 Tip] 우리집 인테리어 견적은 얼마나 나올까? 1탄 (바닥철거,필름,도배)

by 용하리 2021. 8. 3.

 

 오늘은 살면서 한 번쯤 해야 하는 우리 집 인테리어 업체에 방문 견적을 받기 전 대략적인 인테리어 견적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추가적으로 피해야 할 인테리어 업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021.08.03 경남, 부산권 기준)

※ 업체별 가격 상이할 수 있음

바닥 철거

 

인테리어를 할 때엔 철거가 가장 먼저입니다.

철거 항목 중에서도 바닥 철거는 최우선으로 진행하는 편입니다.

바닥 철거는 바닥재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는데요.

장판 - 업체마다 다르지만 철거팀이나 도배팀에게 서비스로 부탁합니다. 바닥 전면에 본드를 도포하여 시공한 옛 장판의 경우는 별도의 철거비용과 바닥 샌딩 비용이 발생됩니다. 평당 28,000원선

강화마루 - 마루바닥재 중 가장 철거가 쉽습니다. 다만 정통 시공방식으로 클립 사이마다 본드칠을 한 강화마루라면 비용이 추가 발생될 요지는 있습니다. 평당 20,000원선

강마루 - 온돌마루와 섬유판 마루 철거비용이 각 다릅니다. 온돌마루 - 평당 25,000원선 / 섬유판마루 - 평당 50,000원선

데코타일 - 바닥재중 시공이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하지만 철거비용은 비싼 편입니다. 평당 - 30,000원선

※ 바닥재 철거 후 장판 시공예정이라면 추가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전체 샌딩을 하는 것이 마감이 깔끔합니다.

(EX.33평 아파트 비확장형 전체 강마루 철거비용 - 전용면적 25평 X 25,000원 = 625,000원)

 

 

인테리어 필름

 

인테리어 필름은 견적이 현장마다 정말 상이한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30평 아파트 문, 문틀 6조를 작업한다고 가정을 해볼게요.

A아파트는 문이 아주 평탄하고 깨끗한 ABS 도어이고 B아파트는 중간중간 장식과 골이 있는 아파트입니다.

A와 B아파트의 자재는 비슷하게 들어갈지 모르겠으나 부자재와 인건비에서 아주 큰 차이가 납니다.

A아파트 필름 자재 - 6조 X 7M = 42M / 인건비 = 2명 : 754,000원

B아파트 필름 자재 - 6조 X 9M = 54M / 인건비 = 4명 : 1,360,000원

 

이 처럼 인테리어 필름의 견적은 현장 상황마다 굉장히 편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전부 사람 손으로 이루어지는 작업이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대략의 인테리어 필름 시공 시세는 있습니다. 집안 전체 필름 시공 시준으로 하였을 때.

평당 90,000원 ~ 110,000원 선입니다.

(EX.30평 아파트 전체 필름 시공 견적 30평 X 90,000원 = 2,700,000원)

※ 시스템창호 , 갈매기 몰딩 , 문, 문틀의 상태 , 장식 유무에 따른 금액은 추가됩니다.

인테리어 필름을 샷시,창호에 시공 시 필히 실리콘 작업을 새로 하셔야 합니다. 시공 끝난 뒤 포함사항이 아니었다며 과한 추가금액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시공전 실리콘 작업 유무 체크하세요.

 

 

도배

 

모든 인테리어가 그러하듯 도배 또한 현장마다 견적이 천차만별입니다.

똑같은 24평 아파트 실크 도배를 하는데 A현장은 1,250,000원이 나왔는데 B현장은 1,600,000원이 나옵니다.

도배 견적의 차이는 딱 두 군데에서 나옵니다.

이전 공정의 마감 , 소비자의 만족도

 

도배는 인테리어의 마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눈에 바로 보이는 공정이고 겉으로 백 프로 노출됩니다.

악덕 업체라 할지라도 목작업을 개판으로 할 순 있어도 도배를 개판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목작업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도배는 눈에 바로 보이거든요.셀프로 인테리어를 하시는 분이라면 목작업시 두 가지 사항만 디테일하게 챙겨 보세요.그러면 도배에서 억울하게 금액이 추가될 일은 없을 겁니다.

 

몰딩과 평탄화

몰딩은 도배지를 올려 태워 마감하는 곳이기 때문에 갈매기 몰딩을 철거 후 마이너스 몰딩을 시공하던지 무몰딩 도배를 할 경우 그 부분의 마감이 제대로 나와있지 않으면 도배사가 그 밑 작업을 다 진행해야 하며 그에 들어가는 부자재 때문에 원치 않는 금액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평탄화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간단한 예료 등 박스 철거 후 천장의 평탄화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있지 않다던가, 

문틀 교체 후 벽면과의 이음매가 매끄럽지 못하다거나 인방, 캔싱이 시공되어 있지 않으면 도배 금액이 추가됩니다.

 

소비자 만족도

요즘 부동산 정책 때문에 실거주 조건을 충족시키려 울며 겨자 먹기로 2년 동안 거주하시는 분이 늘었습니다.

'그대로 살자니 뭔가 찝찝하고 2년만 살 건데 많은 돈을 투자 하기는 싫고 깨끗하게만 보이고 싶어'

이러한 분들이라면 굳이 벽면과 천장의 초배를 전체 새로 하면서 까지 금액을 추가하고 싶지는 않겠지요.

반대로 '나는 평생 살집을 샀는데 한번 할 때 초배까지 새로 해서 아예 새집을 만들고 싶어'

하는 분들은 금액 추가를 감수하고서라도 마감이 깨끗한 도배를 원할 겁니다.

이처럼 도배는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에 따라 도배 금액이 달라지기도 하니 견적 상담 시

'초배 유무와 마감의 정도' 꼭 체크하세요.

 

※30평대 아파트 비확장형 기준 실크 도배 예상 견적

기본 도배 : 1,300,000원 ~ 1,500,000원

초배 도배 : 1,500,000원 ~ 1,800,000원

프리미엄 도배 : 1,900,000원 ~ 2,200,000원

 


오늘은 인테리어 진행 시 대략의 견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말씀드린 금액적인 부분은 업체별, 지역별, 현장별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되

주의사항 및 체크사항들은 눈여겨보셨다가 인테리어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 때는 바닥재 및 추가 인테리어 공정 견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