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

[인테리어 Tip] 인테리어 견적 산출하는 법 - 바닥 (평수 계산하는 법)

by 용하리 2021. 8. 15.

 

오늘은 우리 집 인테리어 견적비용 산출방법 2탄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마루 철거, 인테리어 필름, 도배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오늘은 바닥 견적 산출법입니다. 

도배와 마찬가지로 바닥에 공사는 인테리어의 마감공정이기 때문에 특별히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바닥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에 관해서는 제 블로그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테리어 Tip] 바닥재의 종류와 나에게 맞는 바닥재는? (tistory.com)

 

오늘은 우리 집 바닥 시공면적 계산법과 대략적인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21.08.15 부산, 경남 기준이며 업체별, 지역별 상이할 수 있습니다.

 

 

 

바닥 평수 계산하는 법

 

바닥 평수 계산하는 법은 알고 나면 쉽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업체에 견적 의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의 홍수라고 불리는 요즘 같은 시대에 옛날처럼 평수로 장난치는 업체는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간단한 계산법만 알고 있다면 혹시 모를 업체의 평수 장난질에 속지 않을 수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등기상의 평수는 분양면적입니다. 내가 사용하는 공간의 실제 평수는 그보다는 작지요.

예를 들어 32평 아파트의 통상적인 실평수는 24 ~ 26평입니다. 확장형은 그 보다 조금 더 나옵니다.

모든 바닥재 견적 시에는 로스율을 포함하여 1~2평 정도는 추가하니 그 이상 평수가 추가된다면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평수를 얘기할 때에는 두 가지 단위가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평'과 '㎡' 헤배 또는 제곱미터입니다. 

평과 헤배는 X3.3입니다. (사용하고 외우기 쉽게 3.3이지만 정확하게는 X3.24입니다.)

가로 X 세로 = 헤배  → 헤배 ÷ 3.3 = 평

ex) 우리 집 안방 사이즈가 가로 : 3.5M, 세로 : 4.5M라고 가정했을 때 평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3.5 X 4.5 = 15.75 → 15.75 ÷ 3.3 = 5평 (정확하게는 4.77평)

 

이런 식으로 집안 전체 방과 거실별로 사이즈를 측정한 뒤 나오는 헤배수를 ÷3.3 하면 우리 집의 실평수입니다.

실제로 부동산에 표시된 실평수에는 화장실 및 기타 공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바닥재가 시공될 평수는 그보다 작게 나옵니다. 32평 아파트의 실평수는 26평이지만 실측 평수는 23 ~ 24평 정도 나오는 것이지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바닥재 시공 시에는 항상 로스율이 있습니다. 모든 건축자재를 규격화되어 기성품으로 나오기 때문에 마치 맞춤정장을 입는 것처럼 우리 집 실측 평수가 23평이라고 해서 23평에서 시공이 끝나지 않습니다.

네모 반듯한 공간의 경우는 그럴 수 있으나 우리들의 아파트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러하여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실측 평수 +1~2평 정도는 로스율 포함한 정당한 견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