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

[인테리어 Tip] 도배 평수 계산하는법. 우리집에 벽지는 얼마나 들어갈까?

by 용하리 2021. 8. 25.


안녕하세요 용하리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바닥 평수 계산하는 법과 예상 비용까지 알려드렸으니 벽에 대해서 얘기를 안 할 수 없겠죠? 바닥에 평수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벽에도 평수가 있습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바닥과 똑같습니다.
가로 3m 높이 2.3m 벽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벽은 6.9㎡입니다. 평수로는 약 2.2평입니다.
어떻게 계산하는지 모르시는 분은 제 이전 '바닥 평수 계산하는 법'을 보고 오시면 됩니다.
우리 집 인테리어 견적 산출하는 법 - 바닥 (평수 계산하는 법) (tistory.com)

 

우리 집 인테리어 견적 산출하는 법 - 바닥 (평수 계산하는 법)

오늘은 우리 집 인테리어 견적비용 산출방법 2탄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마루 철거, 인테리어 필름, 도배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오늘은 바닥 견적 산출법입니다. 도배와 마찬가지로 바닥에 공

kyhromio99.tistory.com


원하는 벽의 평수는 계산했는데 이벽에 도배지가 얼마나 들어갈지 셀프로 시공한다면 얼만큼의 벽지를 준비해야 될지 전혀 감이 안 오시죠? 이번 포스팅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어렵지 않게 우리 집 벽지 소요량을 계산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급하신 분은 아래로 쭉 스크롤하셔서 간단한 계산방법만 보시기 바랍니다★



벽지 규격과 사이즈

벽지는 크게 실크, 합지 두 가지입니다. 실크 벽지는 가로폭 1.06cm에 약 15m 합지 벽지는 가로폭 92cm에 약 17m.
이렇게만 보면 저 양으로 얼만큼의 벽을 바를 수 있는지, 우리 집엔 얼만큼이 들어갈지 감이 안 오실 겁니다.
실크와 합지 규격만 다를 뿐 발리는 면적은 벽 평수 기준으로 5평입니다. ★바닥 평수가 아닌 벽 평수 기준입니다
간혹 벽지 1 롤로 5평 바른 댔으니까 5평짜리 내 방에는 1 롤만 하면 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 바닥 평수가 아닌 벽 평수 기준입니다. 천장지 같은 경우는 다릅니다. 천장은 면적이 넓은 만큼 벽지와 같은 규격으로 나오게 되면 로스가 많아 벽지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10평으로 나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에 소폭 합지, 수입 벽지 등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실크와 합지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평수로 계산하는 방법

벽지의 규격과 기준평수를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우리 집 벽지 양을 계산해봐야겠죠? 평수로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귀찮습니다. 그리고 오차범위가 큽니다. 대한민군 대부분의 아파트 천장 높이는 2.2m ~ 2.3m로 거의 비슷합니다.
주택과 빌라 같은 경우는 조금 더 높긴 하지만 대부분 2.4m 내외입니다. 집전체의 높이가 전부 같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모든 벽의 치수를 잽니다. 그리고 모든 벽의 평수를 계산합니다. ÷5를 합니다. 벽지 롤수입니다.
이 방법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다만 현장에 따라 오차범위가 너무나도 큽니다. 벽지를 단순 평수로만 계산하게 되면 아래에서 설명할 폭수를 따지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내 계산과도 너무 다른 벽지 양이 소모될 것입니다.

  평수로 도배 평수 계산하는 법
1. 집안 모든 벽의 가로, 세로를 통해 평수를 계산한다

2. 계산한 벽 평수에 바닥 평수를 +한다
(천장지 계산용)

3. 계산한 평수를 ÷5를 한다  





  폭수로 계산하는 방법  

위에 말씀드린 방법은 오차범위가 너무 큽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벽지는 규격이지만 우리들의 집은 규격이 아닙니다.
오차범위를 줄이기 위해서는 조금 번거롭지만 폭수로 계산하셔야 합니다. 내 방에 실크로 도배를 한다 가정하겠습니다.
실크벽지의 정확한 폭은 1.06cm이지만 편의상 1m로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방 사이즈는 가로 3m, 세로 3m, 높이 2.3m입니다. 가로, 세로 3m짜리이기 때문에 1m 폭의 벽지는 각 벽당 3폭 이 필요합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벽지는 천장에서부터 바닥으로 세로 시공을 하기 때문에 실크벽지 규격 폭에 따른 3m 벽의 폭수는 3폭입니다. 3m짜리 벽이 4면이 있으니 총 12폭의 벽지가 실크벽지가 필요합니다.
벽의 높이는 2.3m이지만 모든 인테리어 자재는 로스를 생각하셔야 하기 때문에 폭당 2.4m가 필요합니다.
12폭 X 2.4m = 28.8m 실크벽지 한롤이 15m이기 때문에 이 방에는 2 롤의 벽지가 필요합니다. 천장도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이런 계산방법은 쉽지는 않습니다만 몇 번 하시다 보면 벽지 폭에 대한 감이 생겨 나중에는 대충 눈으로만 봐도 벽지 폭수가 나옵니다. 원룸이나 임대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필수적으로 이런 눈이 필요하시겠지요.

폭수로 도배 평수 계산하는 법
1. 벽의 길이를 잰다

2. 합지, 실크 시공하고자 하는 벽지로 나눈다.
3. 나온 결과물(폭수)에 로스율을 감안한 천장 높이만큼을 곱한다.
4. 최종 m를 합지, 실크 벽지의 1 롤당 m로 나눈다





간단한 계산방법

네 알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이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 도배 평수를 계산해가면서 까지 업체를 쓸 이유는 없겠지요.
최소한의 손해라도 안 보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방법이지만 업이 아닌 분들에게는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 분들은 아래 방법으로라도 하셔서 우리 집에 들어갈 도배 평수를 알고 도배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30평짜리 아파트로 예를 들겠습니다. 30 X 2.5 = 75 이 75라는 결과물이 우리 집에 들어가는 총 도배지 평수입니다.
30평 아파트에 들어가는 천장지는 실평수인 25평(5롤) 정도입니다.
그러면 남은 25를 뺀 나머지 50이 벽에 들어가는 벽지평수 입니다. 50 ÷ 5(벽지 1롤당 평수) = 10롤
간단하죠? 물론 이 방법도 현장에 따라 차이도 있고 오차도 있습니다만 비교적 굉장히 정확합니다.
만약 업체에 도배를 맡기고 견적서를 받았는데 30평짜리 우리 집에 벽지 롤수가 천장 포함 18롤이 책정되어있다면 제가 설명드린 간단 계산법을 통해 올바른 견적을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계산법
1. 평수 X 2.5

2. 1번 결과물 ÷5
3. 천장 포함한 우리 집 도배지 롤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