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

[인테리어 Tip] 도배 시공 시 유의사항 및 체크리스트

by 용하리 2021. 11. 4.

안녕하세요 용하리입니다😀

 

도배는 인테리어 항목 중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저렴하면서도 빠르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우리들의 공간을 마치 새것처럼 바꾸어 줍니다. 오늘은 인테리어 하면 빠질 수 없는 이 도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같이 보시죠!

 

 


시공간 유의사항
1.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오염

벽지를 시공할 때 유의할 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오염. 인터넷에 수 많은 정보가 쏟아지는 요즘은 조금 덜 하지만 예전만 하더라고 도배시공은 인테리어 중에서도 가치를 굉장히 낮게 매기곤 했습니다.

 

그래서 도배 시공이 있는 날 다른 작업과 겹쳐 진행하기도 하고, 작업 시에도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도 않았죠.

 

하지만 도배는 인테리어의 마감작업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입주시기가 급하다는 이유로 도배 시공하는 옆에서 싱크대를 시공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벽지에는 풀이 발라져 있는 상태이고 싱크대를 시공하면서 날리는 먼지와 수많은 톱밥들이 벽지에 그대로 붙게 됩니다. 

급히 닦아보지만 이미 오염된 벽지와 미처 닦아내지 못한 먼지와 이물질들은 그대로 방치된 채로 마감 짓게 됩니다.

 

2. 이전 공정에 대한 마감정도

인테리어 정보들을 전해드리는 과정에서 제가 여러 번 강조드렸던 부분입니다. 필름, 마루, 장판, 도배 등 인테리어 완료 시 눈으로 보이는 것들은 이전의 공정이 있은 후에 진행된 작업입니다.

 

이러한 마감 작업들은 이전 공정에 대한 마감이 제대로 나와있지 않다면 절대로 100% 컨디션의 마감을 만들어 낼 수없습니다. 작업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이전 공정이 올바르게 되지 않아 내 선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작업자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딱! 자기 할 일만 하고 나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특히 목작업과 필름 작업의 경우 도배와 직접적으로 맞닿는 작업이니 세심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공 후 유의사항

도배를 하고 나서 벽지가 완전히 마르는 데까지는 상황마다 다르지만 약 2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기간 동안은 풀이 채 마르지 않아 벽지가 군데군데 울렁이는 곳도 있을 수 있으며 손으로 만졌을 때 축축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아직 풀에 스며있는 물이 마르지 않았다는 소린데 이때 먼지가 많이 날리는 작업을 하게 되면 벽지가 오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 공사 간 2주의 시간은 우리에게는 너무나 긴 시간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최소한 이틀만이라도 집 전체 문을 꼭 닫은 채 벽지를 말려주세요. 문을 닫고 말리는 이유는 벽지가 마르는 동안 양방향에서 바람이 통하게 되면 풀이 빠르게 마르는 과정에서 벽지가 터질 염려가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환기가 필요하다면 양방향이 아닌 한쪽만 창문을 열어 맞바람이 치지 않게 해 주세요.

 

 


시공 전 체크리스트
1. 바탕이 되는 석고보드 및 벽면 오염상태

아무리 뛰어난 도배사와 질 좋은 벽지를 바른다고 한들 바탕이 되는 벽상태가 좋지 못하면 이는 곧 도배하자로 연결됩니다. 석고보드, 합판, 콘크리트 등 도배시공 전 바탕이 되는 벽면에 별다른 오염은 없는지 체크하세요.

 

2. 초배 유무

도배는 초배 작업 및 밑 작업에서 마감 퀄리티의 80% 이상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업체에 맡길경우 초배 범위와 밑 작업의 정도를 꼭 확인하세요. 계약서에 시공범위를 명시받고 시공일 오전 중 현장방문을 하는 게 좋습니다.

 

만일 전체 초배를 약속받고 계약을 진행하였는데 시공 당일 오전에 현장에 들러보니 기존의 벽지를 뜯어내지 않고 덧방을 치는 형색이라면 당장 작업 중지시키고 업체 측에게 전체 초배를 요구하세요. 

 

초배 외에 못 자국, 콘크리트 부스러기 등 밑 작업에 꼼꼼히 신경 쓰는 업체와 도배를 진행하면 됩니다.

 

 


시공 후 체크리스트

두 가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벽지 사이 이음매와 허리 높이부터 걸레받이 사이 공간 오염 및 스크래치.

 

실크벽지는 벽지와 벽지를 포개지 않고 맞대어 시공하게 되는데 이 이음매 부분이 과하게 표시 난다던지 벽지가 뜨거나 하는 모습이 보이면 업체에 하자보수 요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허리 높이부터 바닥 사이 공간에 혹시 오염이나 스크래치가 없는지 잘 살펴보세요. 결국 도배도 사람이 하는 작업인지라 작업 간 연장들에 쓸려 도배사도 모르는 새에 벽지가 상하거나 오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도배 현장 대부분의 오염 및 스크래치는 이 정도 높이에서 발견되니 특히 주의 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