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정보

[인테리어 Tip] 바닥재 "데코타일" 장단점

by 용하리 2021. 11. 13.


안녕하세요 용하리입니다😀

오늘은 상가의 대표적인 바닥재 데코타일의 장단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바닥재의 종류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면 됩니다.▼
https://kyhromio99.tistory.com/5

 

[인테리어 Tip] 바닥재의 종류와 나에게 맞는 바닥재는?

바닥재의 종류와 올바른 선택 어제에 이어 인테리어 자재 알아보기 두번째입니다. 벽지를 알아봤으니 바닥재를 알아보겠습니다. 바닥재는 크게 거주용,상업용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kyhromio99.tistory.com

 


데코타일의 장점
1. 저렴하다

데코타일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시공비용입니다. 타 바닥재에 비해 저렴한 자재 가격과 시공비 덕에 많은 상가 바닥에 이용됩니다. 자재비 평당 15,000~, 시공비 평당 9,000원~, 본드 평당 3,000~ 모두 포함하여 평당 30,000원 내외의 시공비용은 바닥재 중에서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2. 시공 및 유지, 보수의 간편함

저렴한 가격만 가지고는 상품성이 없습니다. 데코타일을 찾으시는 분들의 상당수가 간편한 시공방식과 유지, 보수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건축자재는 1~2년 주기로 리뉴얼되기 때문에 임대업 등을 운영하면서 데코타일을 시공했다면 추 후 보수용으로 여분의 자재를 미리 구매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내구성(표면강도) , 열전도성

데코타일은 바닥재 중 내구성과 열전도성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관리에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할 정도로 내구성이 좋으며 표면강도 또한 좋은 편이라 어지간한 외부 충격에는 끄떡없습니다.


데코타일 단점
1. 보행감

자재 특성상 데코타일의 쿠션감은 zero "0"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바닥재의 보행 감이나 쿠션감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는 비추천합니다.

2. 수축, 팽창에 의한 변형

이 또한 데코타일 자재 특성입니다. 온돌을 사용하지 않는 공간에서는 관리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온돌 및 열이 주기적으로 가해지는 현장에서는 수축, 팽창을 반복하며 타일 사이 이음매 부분이 벌어집니다.

이 경우 별도의 보수방법은 없으며 수축된 타일 1장을 새 것으로 바꿔 끼워 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하우스 타일 등이 브랜드별로 갖춰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변형에 완전히 저항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처음 언급드린 것처럼 자재 특성이기 때문에 하우스 타일이라고 할지라도 결국 수축되어 이음매가 벌어집니다.


데코타일 장, 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